관리자(2003-12-11 00:14:50, Hit : 4372, Vote : 914
 인쇄에 대해

1)볼록판 인쇄법
볼록판 인쇄(Relief Printing)에 사용하는 판은 잉크가 묻는 화선부가 비화선 부분보다 높게 되었다.인쇄물은 일반적으로 선명하고 강한 인상을 준다.
판의 화선부가 볼록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눌린 자국이 약간 튀어나왔으며, 또 화상의 경계에는 윤곽 얼룩(Marginal Zone)으로서 잉크 농도가 짙은 부분이 나타난다.
볼록판의 종류는 목판, 활판, 선화 볼록판, 감광성 수지판, 고무판 등이 있다.



2) 평판 인쇄법
평판인쇄(Lithographic Printing, Planographic Printing)에 사용하는 판면은 평평하며 화선부와 비화선부의 높이 차이가 없다. 잉크가 화선부에만 묻는 원리는 물과 기름의 반발작용을 이용한 것이다.  
제판할 때 미리 화선부에는 지방성 잉크만 묻게 하고, 비화선부에는 수분만 받아드리도록 광화학적 처리를 한다.인쇄할 때에는 수분을 판 전면에 주고 이것이 건조되기 전에 지방성 잉크를 묻혀 인쇄하는 화학적인 인쇄방법이다. 평판 인쇄물은 화선이 매우 부드러워 박력이 부족하고, 내쇄력이 비교적 약하다. 그러나 제판비가 싸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물을 사용하지 않은 건식 평판 인쇄법도 나왔다. 평판 인쇄물은 주로 상업 인쇄물인 캘린더, 포스터, 카달로그, 광고, 지도 등의 컬러 인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문자 인쇔루인 책자와 신문도 점차 평판인쇄로 이행하고 있다.


3) 오목판 인쇄법
오목판 인쇄(Intaglio Printing)에 사용하는 판은 화선부가 오목하며, 여기에 잉크를 채워 인쇄한다. 오목판에는 사진 오목판고 조각 오목판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진오목판을 그라비어(Gravure)판이라 한다. 조가 오목판의 인쇄물에는 지폐,수료 주권 등이 있으며,이런 것들은 세밀한 선으로 표현하는 채문인쇄를 하고 있는데, 잉크가 두껍게 부착되어 촉감으로도 식별할 수 있다.


4) 공판 인쇄법
공판인쇄(Stencil Printing)에 속하는 것은 스크린 인쇄(Screen Process Printing)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사용하는 판은 화선부에 망사 구멍이 나타나게 제판하여 이 망사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하여 피 인쇄체에 부착된다. 비화선부에는 감광막이 경화되어 잉크가 통과하지 않는다.
스크린 인쇄물에는 플라스틱 용기를 비롯하여 유리, 도자기, 금속, 천, 비닐, 가죽제품이 있다.



▒▒▒ 가늠표 (돔표) ▒▒▒
4도(4COLOR) 혹은 2색 이상 인쇄할 때, 각 색판의 가늠을 잡기 위해 인쇄판 짧은변 중앙에 가늠용표를 (보통 직교된 눈금으로 표시한다. +자의 선을 긋고 그 교차하는 지점을 맞춘다.)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 국판 (국전지) ▒▒▒

636X939mm의 크기 용지이다. 4X6판과 함께 원래는 영국의 용지 규격 치수였는데, 1880년대에 일본이 영국으로부터 종이를 수입하면서부터 일본의 종이치수의 기준이 되었다.
책자의 규격에 있어서는 52X218mm의 크기를 말한다.


▒▒▒ 루페 (Lupe) ▒▒▒

볼록렌즈를 사용한 확대경, 인쇄물이나 네거 또는 포지의 화선 혹은 망점을 검사하는데 쓴다.
10-20배의 것이 필요하다.


▒▒▒ 터잡기 (하리꼬미) ▒▒▒

인쇄판을 만들기 위해 1페이지 단위로 따 붙인 것을 필름에 접지방법에 따라 모아 붙이는 일을 말하며 모아 붙이기라고도 부른다.


▒▒▒ PS판 ▒▒▒

옵셋인쇄에 사용되는 금속판으로 연마하거나 갑광액을 발라 놓았다. Pre-Sensitized판의 약칭이다. 옛날에는 알미늄판을 사용하였으나 환경보호차원에서 지금은 사용을 금한다.


▒▒▒ 옵셋인쇄란? ▒▒▒

옵셋인쇄는 인쇄용 필름을 철판(인쇄판)에 밀착하여 소부(빛을 쬐여서 필름의 까만 부분을 철판에 전사)후 인쇄기에 걸어 인쇄하는 방식을 말한다.
원색인쇄는 청, 적, 황, 먹(CMYK)의 순서로 각각의 색을 인쇄하여 사진과 같은 원색의 효과를 나타낸다.
옵셋 인쇄는 미세한 점(망)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색은 각도를 달리하여 서로 겹치지 않도록 되어 있다.
옵셋인쇄는 매우 정밀한 인쇄이며 카다록 등 원색인쇄는 모두 옵셋이다.옵셋인쇄는 한번에 CMYK 4색을 찍는 4색기와 2색을 찍는 2색기 1색씩 인쇄하는 단색기가 있으며 윤전기, 평판인쇄기가 있고 평판인쇄는 전지인쇄기, 2절 인쇄기, 4절 인쇄기 등이 있다.


▒▒▒ 마스타인쇄란? ▒▒▒

마스타인쇄는 편집된 원고를 필름제판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마스타페이퍼(옵셋에서는 인쇄판)에 복사하여 마스타인쇄기에서 바로 인쇄한다. 보통 적은 부수의 책자와 단색의 전단, 서식 등을 인쇄한다.
용지 크기는 최소 150x100mm이고 최대는 450x300mm이다.


   




==공지 사항==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